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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상담이론-합리정서행동치료 [REBT]
    School/Psychology 2013. 6. 11. 19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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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합리정서행동치료(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)

     

     

    합리정서행동치료의 발달

    -아들러 이론의 생활양식과 정서적 반응이 REBT의 기본 신념과 관련되어 있음

    -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사고하고 행동하는데 주로 초점을 둠

    -상담 = 교육과정

    상담자 = 교사의 역할 내담자는 학생

    과제를 많이 내줌- 집에서 하라는 뜻임

    공감 및 정서적 지지가 있긴 있어야함 + 교수나 독서기법 + 다양한 기법들을 통해!!!!

     

    중요 개념

     

    인간관

    -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.

    -자기대화적, 자기평가적, 자기지지적

    ~하겠다는 단순한 선호들(사랑,인정,성공에 대한 욕망들)을 극단적인 욕구로 잘못 생각할 때 정서적, 행동적 장애를 겪게 됨.


    정서적 장애에 대한 관점

    -아동기 동안 주용 타인으로 부터 비합리적 신념을 처음으로 학습

    -역기능적 태도들이 현재에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부모가 반복하였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초기에 교육받은 비합리적 사고를 우리 자신이 반복하기 때문

    -정서 장애의 핵심=비난

    -자기 패배감을 일으키는 비합리적 사고의 예

    .나는 나의 인생에서 의미있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

    .나는 중요한 과제를 유능하고 완벽하게 수행해야 한다 -> 가능???

    .나는 사람들이 나를 사려깊고 공정하게 대해 주기를 강하게 열망하기 때문에, 그들은 절대적으로 그렇게 해야만 한다.->> 그럴수 있을까 과연??

    .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것은 끔찍하고 참을 수 없다.

    .삶의 어려움과 책임 능력을 회피하는 것이 보상적인 자기 훈육을 따르는 것보다 더 쉽다.


    성격의 A-B-C이론

    A (Activating event) 선행사건, 상황

    B (Belief) 신념 생각

    C (consequence) 결과 상황

    B인 생각 신념이 합리적이지 못할 때 논박에 돌입한다!!!!

    D (Diputing) 논박하다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서

    E (Effect) 효과

    F (feeling) 합리적 신념으로 바뀜!!

    생각을 바꾸는게 중요하다

    아프구나 -> 걱정 -> 찾악감

    파람피는 구나 -> 걱정 -> 몽둥이를 들고 찾아감

    헤어지려고 하는 구나 -> 슬픔 -> 눈물이남

    A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                  C


    논박 과정의 3요소

  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

    -이혼은 전적으로 내잘못이다. 나는 초라한 실패자이다.

     이론했다고 인생이 실패한건가?? 논박?? 그것이 세상의 종말을 의미하는건 아니다.


    1. 탐지 : 내담자는 그들의 비합리적 신념들 "하지 않으면 안된다" 식의 절대적인 관념과 끔찍스러운 자기 비하를 탐지하는 방법을 배운다.

    2. 반박 : 논리적이고  경험적으로 질문하는 방법과 그들 자신에게 강력하게 논쟁을 해서 그것을 행하지 않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역기능적 신념을 반박한다.

    3. 변별 : 합리적인 신념(자기-원조적) 비합리적 신념(자기 패배적)을 변별하는 것을 배운다

    변별=구별

    ** 더 나은 느낌으 ㄹ가질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은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철학을 발달시키는 것이다.

    상담과정


    상담 목표

    내담자가 더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신념을 습득함으로써 정서장애와 자기 패배적 행동들을 최소화 하는 것


    상담자의 역할

    1.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밝힘

    2. 비합리적 신념이 어떻게 정서장애를 능동적으로 유지시키고 있는지 보여줌

    3. 내담자들이 사고를 수정하고 비합리적 생각을 포기하도록 돕는 단계

    4. 합리적인 신념을 발전시키도록 격려

    -근본적으로 인지적이며 지시적인 행동과정이기에 내담자와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음

    -상담자는 교육을 강조하는 설득 방법 사용

    - 통찰만으로는 성격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지만, 계속해서 자신을 파괴하는 방식을 알게 되고 그들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도록 내담자를 도움


    내담자의 경험

    -학생의 역할

    -내담자의 현재의 경험에 초점을 맞춤

    -회기 바깥에서도 능동적으로 행동하도록 과제 내 주고 점검


  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

    -완전한 수용 또는 관용 : 인간중심치료의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아주 비슷

    -다양한 객관적 기법 사용(교수, 독서기법, 행동수정 등)


    적용 : 상담기법과 절차


    인지적 기법들

    1.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기

    "~해야한다." , '하지 않으면 안된다.' 라는 당위 검토

    2. 인지적 과제

    -자신의 문제들을 ABC이론에 적용하도록 함

    -자신의 문제에 도전하는 모험을 하도록 함

    3.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

    -'해야한다', '하지 않으면 안된다' 라는 말들은 '하고 싶다','하겠다'로 대치

    -'~한다면 그것은 정말 끔찍스럽다'라는 말들은 '~한다면 그것은 좀 불편할텐데'로 바꿈

    4. 유머의 사용

    정서적 기법들

    -무조건적 수용의 가치를 배움

    -자기비하가 얼마나 파괴적인가를 배움

    -감정을 강박적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하지 않음

    -선택적으로 변별해서 사용하도록 함


    1. 합리 - 정서 상상

    엘리스

    -내담자는 그들이 실제 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자 하는 바로 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자신을 상상


    행동적 기법들

    일반적으로 행동치료 절차를 모두 사용함 : 조작적 조건 형성, 자기관리 원칙 등


    적용


    집단상담, 부부상담, 가족상담에 적용 가능

    단기 상담 형태가 가장 적절
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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