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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상담이론 - 인간중심치료의 상담과정
    School/Psychology 2013. 6. 11. 15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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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칼 로저스 : 비지시적 무조건 긍정적 공감을 외친

    인간중심치료 창시

     

    If ~ then~(만일 ~이라면, ~이다.) 라는 가설 형태

     

    1. 목표

    -내담자가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이 되도록 돕는 것

    -① 경험에의 개방

     ② 자신에 대한 신뢰 ③ 내적평가, ④ 지속ㅈ거인 성장에 대한 의지의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

    **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이란

    · 자기 구조와 경험이 일치- 유동적

    · 새로운 경험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융통성있게 변화

    · 자기를 평가의 주체로 경험

    · 조건부 가치가 없을 것이며 무조건적 자기 존중 경험

    ·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- 경험을 왜곡하거나 부정하지 않음

    · 최적의 심리적 적응, 최적의 심리적 성숙, 완전한 통합, 완전한 경험의 개방성, 완전한 외연성

     

    2. 상담자의 역할

    - 기법보다는 상담자 자신의 존재 방식과 태도 중시

    - 상담자 자신을 변화의 도구로 사용

    - 내담자가 탐색하는데 필요한 자유를 경험하게 만드는 조력 관계를 창출

     

    3. 내담자의 경험

    - 내담자는 부조화 상태(자아/경험의 부조화)

    - 책임감의 경험 : 내담자 자신의 책임을 강조, 상담자는 조력자일 뿐이고

    - 탐색의 경험 : 자신의 신념과 강점을 알아가게 되는 것

    -부정적 태도의 발견 : 나를 조건부 가치로 누르고 있었구나

    -자기를 재조직하는 경험 : 현재 자기를 점점 더 솔직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된다.

    · 자기에 대한 지각의 변화

     

    · 자신의 경험에 대해 더 개방적으로 됨

    · 상담을 통해 갈등과 혼란된 감정을 덜 왜곡시키고, 더 잘 수용하고 통합하게 됨.

    · 자기기만이 없고, 왜곡이 없는 유기체가 되는 과정

    - 진전의 경험

    - 종결 경험

     

    4.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  -> 중요하다...

    - 변화의 필요충분조건에 대한 가정으로 치료전 진전을 증진시키는 조건 제시

      ① 두 사람이 심리적 접촉 상태에 있다.

      ② 내담자는 부조화 또는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.

      ③ 상담자는 관계에서 조화롭고 통합적이다.

      ④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조건적인 관심과 수용을 제공한다.

      ⑤ 상담자는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이런 경험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한다.

      ⑥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와 수용이 내담자에게 어느 정도는 전달되어야 한다.

    -진단이나 특별한 지식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봄

    - 상담자의 태도

    꼭 기억해야 한다 시험 나올 듯 이게 잘 갖추어졌을때 치료적 관계이다.

      ① 일치성(진솔성) : 상담자가 진실하고 통합되어 있고 솔직하다는 의미

      자기의 모습을 잘 봐야하기에 상담을 통해 내모습을 볼 수 있다.

    · 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

    ·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지금 느껴지는 감정, 생각, 반응과 태도들을 개방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.

    · 진실을 향해 노력하는 인간의 모델이 됨

    · 완전한 솔직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. 상담자도 인간이기에 연속선상에서 이해해야한다.

    ②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용

     

    ·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서 진정으로 깊이 있게 관심을 가지는 것

    · 평가나 판단하지 않음

    · 수용은 내담자가 자신만의 신념과 감정을 가질 권리를 승인하는 것

     

    ③ 정확한 공감적 이해

    ·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들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

    · 내담자의 내적 준거틀(그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마음의 틀/ 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를 해  주 는 것) 에서 내담자의 지금-여기에서의 주관적인 경험을 이해하는 것

    · 공감적 이해를 통해 내담자들은 자신을 인식하게 되며 자신의 신념을 명료화

     

    5. 치료과정

    ① 내담자가 자기와 의사소통 하는 것을 싫어한다.(솔직한 자기 모습을 이야기 하는걸 싫어한다.)

    ② 감정의 이완 : 내담자들이 자신이 아닌 문제들에 관하여 말하고 표현하기 시작

    ③ 경험양식의 변화

      자기에 관해, 대상으로서 자기에 관련해 경험에 대해 그리고 타인에 주로 존재하는 반영 된 대상물로서 자아에 관해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마음이 풀린다.

    ④ 모순에서 일치로의 변화

      혐오감, 두려움, 증오감과 같은 현재의 느낌이나 경험과 함께 보다 강한 감정이 표현된다.

     ⑤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자기 자신에게 기꺼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태도

    ⑥ 경험의 인지도(cognitive map)의 이완

      감정에 대해 부정하거나 저항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 들인다.

    ⑦ 자기문제 및 사람과 맺는 관계의 변화

     

    6. 기법

    - 기법보다 중요한 것은 치료 관계의 질적 측면

    - 경청, 수용, 존중, 이해, 반응하기

    Rogers이론에서 심리검살르 어떻게 생각하는가? 쓸필요없다. 단 내담자가 원할 때 쓸 수 있다.

    쓰면 해석을 해줘야 한다라고 본다.

     

    7. 평가의 역할

    - 상담 초기에 상세한 개인사에 대한 ㅈ어보수집이나 검사의 사용은 좋지 않을 수 있다.

    -단, 내담자의 요구에서 초기에 실시하거나, 상담 종결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검사를 사용 할 수 있다고 봄.

    -평가를 실시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를 어떻게 충분히 창며시킬수 있느냐가 중요하다.

     

    8. 적용 영역

    -다양한 장면에서 상담자를 훈련시키는데 사용됨. 다른 방법들보다 안전(꿈 분석, 무의식 증명 등)

    - 다른 관계에서도 진실성, 공감적 이해, 무조건적 수용이라는 태도를 적용함으로써 사용가능

    - 위기 개입시 특히 좋음(원치 않는 임신, 사별, 질병 등)

     

    공헌점

    -비지시적 접근에 관한 강력하고 급진적인 대안을 제시한 것

    - 상담과정과 결과에 대한 많은 연구 시도

     

    한계점

    -연구방법론에서 많은 문제를 보임

    -너무 단순, 내담자로 하여금 방향을 잃게 한다. 너무 막연해서 상담과정이나 틀이 없어서..

    -체계적 훈련 과정이 부족하다.

     

     

    내생각~~

    인간중심치료라는 것은 그 정신이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될 수 있도록 도우려 한다는 점과

   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정서 즉 감정을 다룬다는 점.

    상담자의 태도에 관해서 일치성, 무조건적 관심과 수용,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보여야 한다는 것을 제시한다.

     

    그러나 그 기법적 측면에서 그냥 경청,수용 무조건적 수용이라는 포괄적 개념만 있고

   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틀이 없기 때문에 훈련을 하기 위한 기법이라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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